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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지역중심 청소년활동이 필요한 이유

청소년활동론

지역중심의 책임 있는 청소년활동이 필요한 이유

 

 

 

 

 

 


 

 

  • 서론

도시화 되고 산업과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청소년 문제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학교와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부족 등 청소년 육성 환경이 악화된 영향이라 할 수 있겠으며

그로 인하여 청소년 비행이나 일탈행동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전한 청소년 육성은 우리 모두의 원인과 책임의식으로 시작해야 한다.

지역사회 주민들이 청소년 지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청소년활동이란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수립 전까지 명확하지 않았다.

청소년활동으로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며 실질적인 체험 중심이 되는 활동이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균형적인 발달과 능동적 참여에 기초를 두고 생활권 또는 자연권에서 심신을 달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와 적성을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이라 할 수 있다.

 

 

 

 

 

 

 


 

 

  • 본론

지역사회는 집단유형에 속하는 개념으로 단일 속성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를 고려하여야한다. 다양한 요인들이 얽혀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도 다각적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지역사회 범위의 확대와 이에 따른

개념 정립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개념 속에는

지리적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의 유대라는

세 가지 요인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공통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개념은 시대의 변화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크게 달라지지만 어원상으로 보아 그 중심 개념은 공동체, 공동생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장소와 공동생활의 관계를 성립시키는 기본 요소는

주민들의 공동의식이며 이를 바탕으로 주민들은 지역사회 내에서의 삶을 영위하게 되는 것이다.

환언하면, 지역사회란 기본적으로 인간생활의 장으로서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사회적 단위인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가 특히 청소년들에게 갖는 의미는 먼저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이 태어나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원 및 제도가 존재하고 있는 곳일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미래의 건전한 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하는 청소년활동의 기본단위로서

지역 유대감이나 소속감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는 곳이며

아울러 그것이 청소년들의 구체적 생활의 원천 거점으로 청소년들의 관습과 태도,

가치의식을 길러주는 교사의 역할을 하는 교육의 장이라는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행동 등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지역사회의 본래적 기능 회복을 위한 각종 기관,

단체, 시설들의 노력은 청소년 성장발달을 위한 사회적 조건을

개발 발전시키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지역사회는

사회생활이 전개되는 무대일 뿐만 아니라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적 작용을 하고

직접 교육이 진행되는 장이다.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적, 문화적, 인간적 자원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교육 자원인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청소년의 육성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익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필수 요건이 되며

이는 바로 지역사회 전체의 의무이자 책임이 된다.

 

결론적으로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이 발붙이고 살면서 마음을 붙일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해 줌으로써

생활의 장인 지역사회 안에서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해야 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부정적인 판단이나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제도적 의미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 활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동 법 제3조 제2호에 청소년활동이란

청소년들이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ㆍ교류활동ㆍ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함으로써

이는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진흥법 제2조 제3호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함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역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동 법 제2조 제4호에는 청소년교류활동이라는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데

청소년교류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 간, 남북 간, 국가 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고

동 법 제2조 제5호에 청소년문화활동은 청소년이 예술 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활동이 포괄하고 있는 구체적이 세부 활동에는 수련활동, 문화 활동, 교류활동은

체험활동임을 분명히 밝혀 둠으로써 청소년활동의 핵심은 체험활동임을 알 수 있다.

 

 

 

지역사회중심으로 청소년활동과 관련하여 지역을 단위로 하는 활동을 견지한다는 의미이며

이것은 사회적 해체현상을 노정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청소년들의 구체적 주거환경이며 생활의 장인 지역사회의 기능과 역할의 회복이라는

문제인식에 입각하여 지역단위 중심의 청소년 육성방안을 탐구하기 위함이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 활동은 모든 청소년들을 위한 활동공간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지역사회내의 각종 자원을 다양하게 이용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이 지역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지역사회개발의 측면에서 청소년의 욕구와 지역사회자원의 연결이라는 작업을 통해 독립되고

분산된 사회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빠른 사회ㆍ경제적 변동의 영향은 발전이라는 영역에 있어서

청소년의 참여와 이에 따르는 특수한 문제 및 욕구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과 관심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활동이 제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을 지도자 중심에서 청소년 중심으로 바꾸어야 하며 청소년 활동에 적합한

지도력의 개발과 지도자가 만나는 활동의 장인 수련프로그램의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여야 한다.

 

청소년활동에서 교육에 우선하는 것은 이들과의 만남이다.

청소년을 자율성을 가진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하게 될 때

비로소 이들과 삶의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을 가르침을 받는 단순한 교육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자율성과 창의성을 가진 인격체로 보는 인간 신뢰의 바탕에서 이들과

함께 엮어 나가는 자세가 청소년활동에서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러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것이고

이는 학교 밖의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다.

 

즉 전문성을 갖춘 지역사회 기관 또는 시민단체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한 점에서 청소년활동은 반드시 지역사회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 결론

청소년 활동은 학교교육과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지식의 전달과 습득만을 강조하여

자율과 창의 모험 등의 발달을 도모하지 못하였다. 다양한 이유 때문에

온전하게 바람직하게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고 온전한 청소년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간과 자원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멀리에 있지 않다. 그것은 청소년들의 생활터전인 가정 지역사회에서 제공될 수 있고

제공될 때 비로소 건강한 대한민국 건강한 인류를 꿈꿀수 있다.

 

지역중심의 책임 있는 청소년활동이 필요한 이유이다.

 

 

 

 

 

 


 

 

 

 

 

참고자료

 

-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 김원진, “지역사회중심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 서강대, 2000

- 김근호,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 교육목회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14